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애지람(http://ejiram.or.kr)를 이용함에 있어 사이트와 이용자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이용조건 및 절차 등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① 이 약관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회원에 대하여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② 이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시하고, 이에 동의한 회원이 서비스에 가입함으로서 효력이 발생합니다.
③ 회사는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약관이 변경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제2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시합니다. 다만, 이용자의 권리 또는 의무에 관한 중요한 규정의 변경은 최소한 7일전에 공시합니다.
④ 이용자는 변경된 약관 사항에 동의하지 않으면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①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및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4조 (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용자 : 애지람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또는 비회원을 의미합니다.
2. 회원 : 애지람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동의하고, ID(고유번호)와 Password(비밀번호)를 발급 받은 고객을 의미합니다.
3. 비회원 :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애지람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4. ID(고유번호) :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승인하는 영문자와 숫자의 조합으로 이뤄진 문자를 말합니다.
5. PASSWORD(비밀번호) : 회원의 정보 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② 제1항의 용어를 제외한 용어의 정의는 거래 관행 및 관계 법령에 따릅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5조 (회원가입의 성립)
① 이용자는 애지람이 정한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본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하며, 신청 시 "동의" 버튼을 누르면 본 약관에 대해 동의 의사표시를 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② 회원가입은 이용자가 가입신청을 하면 자동 승인이 되며, 애지람은 아래에 해당되는 회원을 것을 발견 시 가입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1.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2.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3. 이용 신청 시 필요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여 신청한 경우.
4. 사회의 안녕, 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5. 기타 회사가 정한 이용신청요건이 미비 되었을 때.
제6조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① 회원은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즉시 해당 탈퇴요청을 처리합니다.
②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거나 본 약관상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또는 정지시키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이용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사이트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3. 다른 사람의 사이트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③ 회사가 회원의 자격을 제한ㆍ정지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는 경우에 회사는 해당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키고자 할 경우에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⑤ 회사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체결하여 ID와 비밀번호를 부여받은 후에라도 회원의 자격에 따른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⑥ 회원은 본 조 제2항, 제3항, 제4항 및 제5항의 회사 조치에 대하여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원의 이의가 정당하다고 회사가 인정하는 경우 회사는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제7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회사는 회원이 수신을 동의한 전자우편 또는 SMS등 기타 통신수단을 이용하여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할 수 있습니다.
제8조 (계약 사항의 변경)
①회원은 이용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애지람 홈페이지의 회원정보수정이나 전자우편 또는 회사가 정한 별도의 정해진 양식 및 이용방법으로 변경사항을 알리고 수정해야 합니다.
제3장 서비스 이용
제9조 (서비스의 이용시간, 변경 및 중지)
① 서비스의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또한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 가능한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이트에 공지합니다.
② 회사는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제7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하고 서비스를 변경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2. 서비스를 위한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해 부득이한 경우
3. 정전, 제반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량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4. 회원이 회사의 영업활동을 방해하는 경우
5. 서비스 제공업자와의 계약종료 등 회사의 제반사정으로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6. 기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④ 본 조 제3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회사가 제7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단,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운영자의 고의·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 장애 등)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⑤ 회사는 본 조 제3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해 배상합니다. 단, 회사에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10조 (정보의 제공, 광고의 게재 및 하이퍼링크)
①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전자우편 및 서신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회원은 소정의 절차를 통해 이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사이트, 서비스화면, SMS, 전자우편 등에 적절하다고 판단되거나 활용 가능성이 있는 광고 등을 게시할 수 있으며, 회원은 소정의 절차를 통해 제한적으로 이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서비스 상에 게재되어 있는 광고를 이용하거나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참여하는 등의 방법으로 교신 또는 거래를 하는 것은 전적으로 회원과 광고주간의 문제입니다. 만약 회원과 광고주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도 회원과 광고주가 직접 해결해야 하며, 이와 관련하여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④ 회사는 하이퍼링크 등으로 연결된 사이트가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재화·용역에 의해 이용자와 행하는 거래에 대해서 보증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단, 별도로 유료임을 명시한 정보 대해서는 해당 정보에 명시된 대금을 지불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4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11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알고 있는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관계법령에 의한 수사상의 목적으로 관계기관으로부터 요구 받은 경우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등 법률의 규정에 따른 적법한 절차에 의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② 제1항의 범위 내에서, 회사는 업무와 관련하여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회원 전체 또는 일부의 개인정보에 관한 통계자료를 작성하여 이를 사용할 수 있고, 이를 위하여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은 쿠키의 수신을 거부하거나 쿠키의 수신에 대하여 경고하도록 사용하는 컴퓨터의 브라우저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쿠키의 설정 변경에 의해 서비스 이용이 변경되는 것은 회원의 책임입니다.
③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여야 하며,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e-mail 등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④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인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러한 손해가 회사의 고의나 중과실에 기해 발생한 경우에 한하여 회사에서 책임을 부담하며, 그 책임의 범위는 통상손해에 한합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1. 이용신청 또는 변경시 허위 사실을 기재하거나, 다른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2. 회사의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3.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
4. 게시판 등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사이트를 연결(링크)하는 행위
5. 회사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6.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성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7. 서비스와 관련된 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 및 혼란을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 자료를 등록 또는 유포하는 행위
8.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거나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정보 및 수신자의 명시적인 수신거부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행위
9. 타인으로 가장하는 행위 및 타인과의 관계를 허위로 명시하는 행위
10.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 저장, 공개하는 행위
11. 자기 또는 타인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주거나 타인에게 손해를 가할 목적으로 허위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12. 재물을 걸고 도박하거나 사행행위를 하는 행위
13. 윤락행위를 알선하거나 음행을 매개하는 내용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14. 수치심이나 혐오감 또는 공포심을 일으키는 말이나 음향, 글이나 화상 또는 영상을 계속하여 상대방에게 도달하게 하여 상대방의 일상적 생활을 방해하는 행위
15. 서비스에 게시된 정보를 변경하는 행위
16. 관련 법령에 의하여 그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는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포함)의 전송 또는 게시 행위
17. 회사의 직원이나 운영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또는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글을 게시하거나 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18.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 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하거나 e-mail으로 발송하는 행위
19. 스토킹(stalking) 등 다른 회원을 괴롭히는 행위
20.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② 회원은 관계 법령, 본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 상에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③ 회원은 회사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영업 활동을 할 수 없으며 특히 해킹, 광고를 통한 수익, 음란사이트를 통한 상업행위, 상용소프트웨어 불법배포 등을 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반하여 발생한 영업 활동의 결과 및 손실, 관계기관에 의한 구속 등 법적 조치 등에 관해서는 회사가 책임을 지지 않으며, 회원은 이와 같은 행위와 관련하여 회사에 대하여 손해배상 의무를 집니다.
④ 회원은 서비스 이용을 위해 등록할 경우 현재의 사실과 일치하는 완전한 정보(이하 "등록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⑤ 회원은 등록정보에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즉시 갱신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공한 등록정보 및 갱신한 등록정보가 부정확할 경우, 기타 회원이 본 조 제1항에 명시된 행위를 한 경우에 회사는 본 서비스 약관 제24조에 의해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 또는 중지 할 수 있습니다.
제13조 (개인정보보호)
① 회사는 이용자의 회원 가입 시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의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의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1. 이름
2. 별명
3. 이메일
4. ID (회원의 경우)
5. 비밀번호 (회원의 경우)
6. 후원가입신청시 필요사항(작성자명, 이름, 연락처, 핸드폰번호, 이메일, 주소)
7.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②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으며,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 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사가 집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사전에 이용자들의 공개 동의를 구한 경우
2.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해서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관련법에 의거하여 적법한 절차에 의한 정부기관의 요청이 있는 경우
③ 회사가 제2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관리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등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제12조 제3항이 규정한 사항을 별도의 "개인정보보호정책"을 통해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회원이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 회사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⑤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신용카드, 은행계좌 등을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⑥ 회사 또는 회사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가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1. 회사의 "개인정보보호정책"에서 별도로 규정한 경우
2. 회원이 동의한 회사의 "개인정보의 수집, 제공 및 활용 동의서"에 별도로 명기한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3. 회사가 서비스 이용계약의 이행 또는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을 위해서 필요한 경우
4.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또는 다른 관계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제14조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단, 회사의 시스템 고장 등 회사에 책임 있는 사유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회사가 책임을 집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이를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④ 회원의 ID는 회사의 사전 동의 없이 변경할 수 없습니다.
제5장 기타
제14조 (지적재산권)
① 회사가 작성하여 사이트 또는 서비스에 게시한 저작물의 저작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회원 간 전달 포함)의 권리와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서비스 내에 이를 게시할 수 있는 권리를 갖습니다. 아울러 회사는 당해 게시물을 게시한 회원의 동의 없이 게시물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이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더라도 이에 대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만일 회원이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였음을 이유로 회사가 타인으로부터 손해배상청구 등 이의제기를 받은 경우, 회원은 회사의 면책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회사가 면책되지 못한 경우 회원은 그로 인해 회사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부담해야 합니다.
④ 회사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적법한 사유로 말소된 경우에 해당 회원이 게시했던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⑤ 회원은 서비스에 게시된 자료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ㆍ송신ㆍ출판ㆍ배포ㆍ방송 및 기타 방법에 의해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할 수 없으며, 게시물에 대한 지적재산권 침해는 관계법령의 적용을 받습니다.
제15조 (손해배상)
①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행한 불법행위로 인해 회사가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로부터 손해배상청구를 비롯한 각종 이의제기를 받는 경우, 회원은 회사의 면책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만일 회사가 면책되지 못한 경우 회원은 그로 인하여 회사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배상해야 합니다.
② 회사에 대한 손해배상의 청구는 회사에 청구사유, 청구금액 및 산출근거를 기재하여 서면으로 해야 하며, 그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3개월이 경과한 경우에는 이용자가 회사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는 소멸됩니다.
제16조 (면책사항)
① 회사는 국가의 비상사태,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이용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으며, 그밖에 서비스를 통해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 등에 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회사는 회원이 사이트에 게재한 게시물의 신뢰도 및 정확성 등 내용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으며, 서비스에 게재된 어떠한 의견이나 정보에 대해 확인이나 대표할 의무가 없습니다. 아울러 회사는 회원이나 제3자에 의해 표출된 의견을 승인, 반대 또는 수정하지 않습니다.
⑤ 회사는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7조 (재판권, 관할법원 및 준거법)
①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와 회원은 분쟁의 해결을 위해 성실히 협의합니다.
② 본 조 제1항의 협의에서도 분쟁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양 당사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소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부칙. (시행일) 본 약관은 공시한 날로부터 시행합니다.